• 차이나통 바보라기
  • 이젠 내 블로그(카페)에서
    차이나통 채용정보를 보자 !!
    중국 외국인 취업비자 발급
    이렇게 달라졌다
    HOME > 우리끼리통 > 생생인터뷰 > 인터뷰 e기업
    인터뷰 e기업
    '파파스' 이기영, 中 외식시장서 '산천어'로 일낸다 [0]
    작성일 : 2009.06.12 14:24 / 조회 : 5607 / 추천 0

    이기영 사장, 中 최초 산천어 양식 성공


    지난 1994년 한국식 퓨전 레스토랑을 개업해 중국 전역에 20여 개의 파파스를 세우며 중국 외식시장에서 한국인의 신화를 만들어 온 파파스 이기영 사장이 중국에서 최초로 '산천어' 양식에 성공해 산천어 전문 레스토랑을 개업하고 본격적인 상업화에 들어갔다.


    이 사장은 7년전 중국 랴오닝성(辽宁省) 번시(本溪)에 산천어 양식 연구기지를 조성하고 산천어 양식 연구에 매진해 양식에 성공했다.


    산천어는 광천수와 같이 1급수 맑은 물에서만 사는데, 고인 물이 아니라 흐르는 물의 온도가 7°C~15°C 유지되는 곳에서만 사는 우리나라의 토종 민물고기이다. 1급수 수질이 약간만 오염돼도, 한 여름의 수온이 20°C 이상이 되거나, 겨울의 수온이 7°C 이하가 돼도 금방 죽을 정도로 환경에 아주 민감한 어종이다.


    회의 맛이 일품이어서 북한 김일성 주석이 좋아했으며, 북한을 방문한 국빈에게 차려지는 최고의 음식이 산천어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래서 북한에서는 김일성어라고도 하며 백두산 천지에 옮겨 생물체가 없던 천지에 산천어가 서식하고 있다.


    이 사장은 파파스가 한참 성업 중인던 7년전에 산천어 양식을 시도했다. 그는 "경영자는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 파파스를 경영하며 10년 후의 미래를 준비했다"며 "경쟁할 수 없는 독보적 아이템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고 산천어 양식의 이유를 설명했다.


    파파스가 중국 외식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어 전국적으로 뻗어나가며 한참 수익을 올리고 있을 때, 이 사장은 병원, 의류 등 다양한 사업에 재투자를 해 돈도 많이 썼다. 이 사장은 "수익이 있을 때 투자를 해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경영의 원칙이라고 설명했다.


     ▲ 파파스 본부에 위치한 산천어 레스토랑의 전경
    ▲ 파파스 본부에 위치한 산천어 레스토랑의 전경
     
    레스토랑, 양어장 직접 설계 및 시공


    지린성(吉林省) 창춘시(长春市) 칭녠로(青年路)의 파파스 본사 앞 마당에 세워진 산천어 양어장은 사람이 사는 집보다 2~3배나 더 돈이 들었다. 흐르는 물의 온도를 사시사철 7°C~15°C로 유지해야 하는 양어장의 건물 벽은 3중 벽으로 두께가 1미터나 되며, 컴퓨터로 수온을 관리하는 첨단 시스템을 갖췄다.


    마당을 가운데 두고 양어장 건너편에 세워진 레스토랑 건물은 음식 테이블만 빼면 갤러리로 보일 정도로 예술적이고 고급스런 분위기이다. 이 사장은 "백년의 건물을 지을려고 했다"며 "돌과 벽돌, 통나무로 리모델링하고 골동품으로 장식해 세월을 먹으면 더욱 운치 있을 것이다"고 소개했다.


    1만6천 평방미터의 넓은 잔디와 어울린 조경, 갤러리 같은 레스토랑, 중국 유일의 산천어 양식장 등은 이 사장이 직접 설계하고 건축 인력을 모아 직접 시공한 것이다.


    레스토랑 실내 벽에 걸린 그림까지 직접 그린 이 사장은 화가이자, 건축가로서 그의 천재적 재능과 아이디어, 재산을 총동원해 일생일대의 '작품'을 만들었다.


     ▲ 파파스가 양식한 산천어 회
    ▲ 파파스가 양식한 산천어 회
     
    접대인의 체면을 세워주는 감동 서비스


    "지구상의 회 중에 최고의 맛"이라는 수식어가 붙는 산천어 회가 파파스에서는 40여 가지의 각종 요리와 함께 통나무 원탁형 회전 테이블에 차려진다. 이렇게 차려진 회와 음식의 한 테이블 가격은 3천~4천 위안의 비싼 가격이 매겨진다.


    회를 안 먹는 중국인들에게 이렇게 비싼 산천어 회가 팔릴까라고 물음표를 던져보았다. 이 사장은 "중국인의 소득 수준이 높아지고 일본 음식이 깨끗하고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고소득층 중국인들이 회를 먹기 시작했다"며 "중국에서 안심하고 회로 먹을 수 있는 민물고기는 없지만 최적의 환경에 조금의 변화만 있어도 죽는 산천어의 특성상 믿고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중국 고객들이 의심 않고 먹는다."고 대답했다.


    중국인의 외식 목적은 접대를 위한 것이다. 따라서 접대를 받는 피접대자에게 인상적이고 만족스런 외식 아이템이 큰 호응을 받는다. 갤러리 같은 고급 레스토랑에서 중국에서 유일하게 양식되는 산천어 회를 대접 받은 사람이라면 만족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사장은 "파파스 산천어 레스토랑에서 접대하는 고객의 문화와 인품에 대한 수준을 책임지려 했다"며 "피접대인들을 만족시키는 감동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음식의 맛, 인테리어, 음식 디스플레이, 주위 환경, 종업원 서비스 등 모든 측면에서 세심한 신경을 썼다."고 설명했다.


     ▲ 파파스 산천어 양식장 내부 전경
    ▲ 파파스 산천어 양식장 내부 전경
     
    도심이 아닌 변두리의 미래


    파파스 산천어 레스토랑은 창춘시 도심이 아닌 시 변두리인 칭녠로(青年路)에 자리 잡고 있다. 더군다나 현재는 온 사방이 공사장이어서 음식점 장소로 적합할까라는 회의감이 생길 정도로 어수선한 분위기이다.


    지하 암반수가 나는 곳이어서 산천어 양식에는 적합한 곳이기도 하지만 주위 공사장의 공사 내용을 살펴보면 이곳의 미래가 보인다. 레스토랑 건물 근처에 고속철도역이 들어서고 창춘 지하철 1호선역이 들어설뿐만 아니라 창춘시가 동북아 최고의 도매시장을 목표로 조성 중인 동북아국제상무성인 '신광푸루(新光复路)시장' 화물역이 세워지는 3개 역세권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500만 위안(9억원)도 안 했던 이곳 파파스의 땅이 현재 싯가가 1억 위안(180억원)이 넘어섰다. 이 사장은 "머지 않아 국제 무역인들이 모여들고 레스토랑 건물 120미터 앞으로 고속기차가 역을 향해 서행하는 장면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산천어 레스토랑 실내 모습. 통나무 문과 장독으로 장식된 실내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녹여냈다.
    ▲ 산천어 레스토랑 실내 모습. 통나무 문과 장독으로 장식된 실내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녹여냈다.
     
     
    주목! 파파스의 톡톡 튀는 경영전략


    1989년 중의학 공부를 위해 중국에 첫발을 내디딘 이기영 사장은 중국에서 20년째 생활하며 사업하고 있다. 그는 한국의 전통문화 양식을 현대화한 독특한 실내 인테리어, 그리고 한국 국내 외식업계에서 퓨전 바람이 불기도 전에 한국음식을 퓨전화한 한식 레스토랑 '파파스'로 중국 동북지역에 외식문화를 선도했다.


     
    파파스의 미래, 산천어 레스토랑 
     
    한국 정부는 한국음식의 세계화를 통해 한국을 알리려고 하는 반면, 한중수교 이후 중국인들의 호감을 받았던 한국음식이 근년들어 시들해졌다. 중국 경제발전으로 제조업의 시대에서, 서비스업의 시대가 본격화되고 있어 한국인의 중국 서비스산업 진출이 강조되고 있지만 실천적으로 방향을 제시하는 한국 업체가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림 그리는 화가, 이기영 사장. 그의 천재적 아이디어와 재능, 돈키호테적 발상과 고집이 새 시대에 걸맞는 사업방향과 경영전략을 실천적으로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산천어 레스토랑은 중국 외식문화의 특성, 경제발전에 따른 중국 사회 및 문화의 변화, 경쟁이 치열한 중국 시장의 특성 등 모든 측면을 감안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한국인 이기영 사장이 양식해낸 파파스의 '산천어'가 창춘시, 나아가 지린성의 명물로 자리 잡아 중국 국내 먼 지역에서뿐만 아니라 한국이나 일본에서도 산천어 회맛을 찾을 그 날을 기대해본다.

    [온바오 김병묵]




    (본 컨텐츠의 저작권은 온바오에 있습니다. 온바오 동의 없이 무단 전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6979 한진로지틱스 - 아름다운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0) 인터뷰 e기업 09.06.12 5736
    6881 VANPLUS소리 없이 세상을 움직이다 (0) 인터뷰 e기업 09.05.07 3852
    6880 중국에서 이어가는 성공신화 情 세계의 별을 ... (0) 인터뷰 e기업 09.05.07 4228
    6759 <기업탐방>샘표,한국의 맛으로 중... (0) 인터뷰 e기업 09.03.19 4669
    6707 세계의 물류를 움직이는 기업 대한통운상해법인 (0) 인터뷰 e기업 09.02.24 5415

    사업자등록번호 128-81-67045 통신판매업신고 번호: 제498호 고객센터 : (TEL)02-521-2768, (FAX)02-6442-2769
    서울 서초구 서운로3길, 29(서초동 우정에쉐르) 509호 (주)케이씨휴먼네트웍스 , 대표 : 엄주호
    Copyright ⓒ 2001 CHINATONG . All rights reserved 상표등록번호 : 45-2013-0029515